Journal 2025-02
- 2025-04-05
월간 회고
수산업 관련 일을 계속 하는 중.
생성 AI 관련 새 소식을 겨우겨우 따라가고 있다. 어떤 상황에서 뭘 주워다가 쓰면 되는지 정도만 파악하고 있기도 쉽지가 않다.
- AI 지원 프로그래밍 환경이 급속도로 좋아지고 있다. “에이전트”가 점점 쓸만해지고 바이브 코딩이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다.
- AI-인간 상호작용 루프에서의 병목이 점차 심해지고 있다.
해리 포터 시리즈를 읽기 시작했다.
일지
2025-02-26
Anthropic에서 Sonnet 3.7 및 Claude Code를 발표했고, 다음날 구글은 Gemini Code Assist를 발표했다. Gemini Code Assist는 VSCode 확장 기능 형태(GitHub Copilot과 유사)와 GitHub App 형태(PR 리뷰 기능)가 있음.
2025-02-14
OpenAI, Google, DeepSeek에 이어 Perplexity도 Deep Research 출시. 게다가 무료다. 유료 사용자는 무제한 이용 가능. 이제 DR도 공공제가 됐다. 인간의 게으름과 지능이 병목인 세상이 되어간다(참고: AI-인간 상호작용 루프에서의 병목). 병목이 있으면 1) 이를 개선해서 병목이 아니게 만들거나, 2) 해당 자원(인간)에 의존하지 않을 방법을 찾는다.
2025-02-11
Out of my mind 다 읽었고 내일부터는 Harry Potter and the Sorcerer’s Stone을 읽을 예정. J. K. Rowling은 싫지만.
2025-02-02
어떤 대화.
- A: 이 음식을 왜 피하라고 하셨나요?
- B: 몸에 나쁘거든요.
- A: 몸에 어떻게 나빠요?
- B: 신체에 해로운 작용을 합니다. 참고로 전 영양학 전공자입니다.
사실상 동어반복 후 권위로 누르기.